나는 책을 군대 전역한 뒤로 꾀 오랜 시간 등지고 살았다. 그러던 중 지인에게 강력하게 추천을 받아 역행자 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솔직히 독후감 이란걸 초등학교때 숙제로 작성한 이후로 처음 작성 해본다. 어떻게 운을 때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지만, 그냥 내가 책을 읽고 느끼고 있고, 내가 이해 할 수 있는 예시들로 바꾸어서 이책을 다시 간단하게 요약 해보려고 한다.
역행자에서는 일반적인 인간의 삶을 울타리에 빗대어 표현한다. 우리는 모두 무의식, 유전자, 자의식 이라는 울타리 내에서 평생을 살아가는 "순리자" 인 것이다.
하지만 극소수의 "역행자" 는 "역행자 7단계" 를 통해 이울타리를 벗어나 자유를 쟁취하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책이 이 역행자 책 이다.
역행자 7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자의식 해체
자의식이란, 본인의 열등감이나, 불합리한 사실에 대한 자기 합리화 등을통해 자신의 자아가 붕괴하는 것을 막기위한 방어기제 이다.
하지만 이것은 되려, 현실을 즉시하는 능력을 떨어뜨린다. 우리는 자의식을 해체하고, 그 불편한 현실과 감정을 오히려 발판삼아 더욱 성장 하여야 한다.
2. 정체성 만들기
자신을 "평범한 한국사람" 이라는 정체성에 가두면,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가능성은 0이 된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부여 하여야 한다.
예를들어, 자신에게 "사업가" 라는 정체성을 부여 한다면, 사업가 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등의 자신의 변화로, 목표에 다가갈 가능성을 높여준다.
3. 유전자 오작동 극복
유전자 오작동 이란, 우리 몸과 본능이 원시 환경에 맞게 진화 하였지만, 부족사회에 이르러, 생태계 최강의 동물이 되고, 기술에 발전이 급속도로 이루어 지면서, 인간의 몸의 진화 속도가 기술에 발전을 따라오지 못하여 일어나는 부작용을 말한다.
예를들어 체내에 충분한 지방이 있음에도, 밥시간이 되면 배가 고파지고, 생존에 필요한것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고 비만을 얻게되어, 성인병을 달고 사는것처럼, 진화상 유리했던 과거의 본능이 바이러스 처럼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4. 뇌의 자동화
뇌 자동화는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이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얻고 좋은 인사이트를 얻어도 머리가 안좋으면 실패하는것은 냉혹한 현실이다.
하지만 지능은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머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향상 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은 복리로 인생에 걸쳐 뇌를 향상 시킬 수 있다.
5. 역행자의 지식
인간은 하루에 수많은 판단을 한다. 만약 하루에 순리자들보다 1~2 개의 좋은 판단을 하면, 10년이면 3650개 에서 5300 개의 좋은 판단을 하게 된다. 이차이는 점점 벌어져 더 많은 차이를 낳게 된다.
6.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인 루트.
위의 단계들을 이해 했다면 실제 적용할 구체적인 루트를 알아야 한다.
돈이 되는건 어렵고, 더럽고, 힘든 일이 대부분이다.
7. 역행자의 챗바퀴
우리는 태어나길 패배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인간은 패배를 직면하고 레벨업 하고, 다시 패배하고, 또 다시 레벨업 하는 과정을 반복 하면서 성장한다.
우선 실행을 해야한다. 그리고 실패 해야 한다.
모든 수를 잘 둘 수는 없다, 모든 경기에서 이길순 없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독후감 ]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2) | 2024.01.15 |
---|